가을에 피는 야생화 구절초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구절초의 특징과 구절초의 효능 및 부작용과 먹는 법까지 알려드리겠습니다.
1. 구절초
전국의 산에서 잘 자라는 식물로 약재로도 많이 쓰이는데 흔히 들국화라고 불리는 국화과의 여러해살이풀입니다.
음력 9월 9일에 채취한 구절초는 효능이 뛰어나다고 해서 구절초라고 불려졌다고 합니다.
또 다른 이름으로 선모초, 고뽕, 창다구이 라고도 불려지고 있습니다
식물도감에 따르면 우리나라 각 지방과 몽골의 넓은 평야 여기저기서 자랐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특히 우리나라에는 비슷한 종들이 여러 가지 있는데 지금은 모두 통틀어 구절초라고 부르고 있지만
구절초는 원래 한 종류에 불과했다고 합니다.
가지와 줄기, 잎을 삶아서 약재로 썼다고 해서 구절초고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2. 구절초의 특징
풀은 약 50센티미터 높이까지 자라며 땅속의 뿌리는 옆으로 길게 뻗으며 자랍니다.
번식력이 매우 강하며 가는잎구절초 라고도 불리는 산구절초와 모양이 비슷합니다.
풀잎은 타원형 또는 넓은 타원형 모양으로 심장의 아랫부분과 모양이 비슷하고 윗부분에는 날개형 모양의 가장자리가 있습니다.
측열편은 네 개의 긴 계란형이며 끝이 뾰족하고 가장자리는 갈라져 있거나 톱니 모양으로 생겼습니다.
꽃은 7~8월에 피며, 꽃머리는 더 크고 지름은 8센티미터 정도입니다.
대부분 높은 산지의 능선 부근에서 떼를 지어 자라지만 때로는 들판에 몇몇 씩 그룹 지어 자라기도 합니다.
꽃은 흰색이나 일부는 약간 불그스름하며 가운데는 불그스름한 빛을 띤 노란색입니다.
10월에는 열매를 맺고 식용, 관상용, 약용으로 사용됩니다
꽃으로 술을 담거나 관상용이나 꽃꽂이에 사용하기도 합니다.
한방과 민간에서 선모초를 처방받아 복통, 신경통, 혈액정화, 식욕증진, 중풍, 강장, 여성병, 저체온증을 다스리는 데 사용했습니다. 이 풀이 잘 자라는 토양은 화강암, 현무암, 화강암질 편마암, 편마암, 경상, 반암계입니다. 번식은 계통분리, 종간잡종법, 생태사육법, 분주법 등에 의해 이루어지는데 분주법에 의해 번식을 많이 하며 생명력이 강하며 번식력이 왕성합니다.
3. 구절초의 종류
산구절초
산속 깊은 곳에 자라는 산구절초는 선모초라고도 불리며 높이는 10~60센티미터 정도이고
옆으로 뻗은 뿌리줄기가 있습니다
뿌리잎은 꽃이 피면 대부분 사라지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일부 남아 있기도 합니다.
풀잎은 길이가 약 4-4.5센티미터이고 잎자루와 넓은 타원형이며 날개모양으로 갈라집니다.
꽃은 9월에 주줄기 끝이나 가지 바깥쪽에서 한 송이씩 피는데 지름 3~6센티미터의 큰 꽃으로 꽃의 중심은 노란색이나 꽃잎은 흰색입니다
바위구절초
바위구절초는 중부지방,, 북부지방의 깊은 산 능선을 중심으로 자라는 우리나라만의 야생화로 높이가 약 20cm까지 자라며 땅속뿌리는 산구절초와 비슷하지만 더 짧고 뿌리와 잎은 흰 털로 덮여 있습니다.
꽃의 크기는 더 크고 꽃대는 짧은 것이 특징입니다
밑에 있는 풀잎은 잎자루가 있지만 위로 올라갈수록 잎자루가 사라지고 갈라집니다.
열편 모양은 산구절초와 같은 피침형이며 꽃은 9~10월에 피는데, 색은 연꽃처럼 붉은색 또는 흰색으로 주줄기 끝에 한 송이씩 피며 지름은 2~4㎝ 정도입니다.
포천구절초
높이 50센티미터까지 자라는 포천구절초는 경기도 포천 지역의 한탄강 물줄기 주변에서 9월~10월에 꽃을 피웁니다.
꽃의 색깔은 연한 분홍빛을 띠며 한 송이씩 핍니다.
서흥구절초
서흥구절초는 황해도의 서흥이라는 지역에서 자랍니다
구절초와 생김새는 비슷하지만 설상화관은 더 넓고 불그스름하며 털이 없는 것이 특징입니다
전체는 불은 자줏빛을 띠며 톱니모양의 화관이 있습니다.
4. 구절초의 효능 및 부작용
구절초에는 많은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세균번식을 억제하는 항균작용이 있어 구절초 잎을 따서 떡과 함께 두면 오래 두고 먹을 수 있습니다.
반신욕이나 좌욕 시 구절초 우려낸 물을 섞어 주면 항균작용 및 치질, 여성냉증, 생리통, 방광염 등에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 민간요법으로 우려내거나 환으로 만들어 장기간 섭취하면 생리불순과 임신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최근에는 관절에도 효능이 있다는 연구결과가 인정되어 시중에서 쉽게 구매하여 복용할 수 있습니다.
가정에서 음용할 경우 구절초를 물에 잘 헹군 뒤 2리터 물에 약 30~50그램 정도 넣어 끓인 후 아침저녁으로
음용할 수 있는 방법도 있습니다.
구절초는 부작용이 거의 없지만 너무 많이 섭취 시 복통과 설사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평소 자신의 건강과 체질을 잘 살핀 후 적당량 복용하는 것이 부작용을 겪지 않는 방법입니다.
5. 구절초 꽃말
어머니 사랑
우아한 자태
순수